화학공학과

  • 사이트맵
  • 수원대학교

교과목개요

09223 화학공학입문 (3) (Introduction to Chemical Engineering)
21세기에서 화학공학기술의 발전방향, 전공교과목의 일반적 소개, 화학공학기술의 개요 및 주요 원리 등의 개념을 이해하도록 강의한다.
08660 물리화학 1 (3) (Physical Chemistry 1)
물리화학 시스템의 정의, 해석 및 기술방법, 열역학의 원리와 법칙 등의 기본내용을 공학적 관점에서 강의한다.
08662 유기화학 1 (3) (Organic Chemistry 1)
유기물질에 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각종의 유기화합물의 반응성 및 반응 메커니즘에 대해 강의한다.
07489 화공양론 1 (3) (Chemical Processes Calculation 1)
화학공정의 분석 및 설계를 위한 기본적인 원리를 다룬다. 질량, 부피, 유속, 온도, 압력, 화학적 조성 등 공정변수의 단위와 차원, 물질수지식 등을 강의한다.
09225 화공기초응용및실험 (3) (Fundamental Experiments in Chemical Engineering)
화학공학 분야의 기초되는 분석화학, 물리화학, 유기화학에 관한 기초적인 실험을 통해 기본적 실험 조작법과 실험자료의 처리능력 등을 익히며 이들 분야의 기본이론을 실험을 통하여 숙지시킨다.
09226 화학공학응용및실험 1 (3) (Experiments in Chemical Engineering 1)
화학공학에 적용되는 유체흐름, 유량의 측정, 열 및 물질전달의 기초실험 등의 여러 단위조작의 원리와 화학공학 관련 실험장치를 익힌다.
09227 화공시스템및실험 (3) (Experiments in Chemical Engineering System)
전도, 대류, 복사 등의 열전달 실험, 확산계수측정, 증류, 흡수탑설계 등의 물질전달실험, 흡착, 반응시스템 등의 화학공학 실험을 수행하여 생산공장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학문 연구의 터전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02911 분석화학 (3) (Analytical Chemistry)
분석화학에서 사용하는 기본 단위를 숙지시키고 수용액 화학의 기본이론과 무게법, 적정법(중화, 침전, 착물화법 등)의 분석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08661 물리화학 2 (3) (Physical Chemistry 2)
전기화학적 특성과 화학반응속도 등의 개념을 공학적 관점에서 강의를 통하여 숙지시킨다.
08663 유기화학 2 (3) (Organic Chemistry 2)
각종 유기화합물의 합성 방법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엔지니어로서 현장 근무에 필요한 유기화학적 지식을 강의와 실험을 통하여 습득한다.
04297 열역학 (3) (Chemical Engineering Thermodynamics)
열역학과 관련된 화학공정의 이해를 위해 열역학의 기본법칙들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02764 반응공학 1 (3) (Reaction Engineering 1)
반응속도의 이해와 반응기 설계에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을 강의한다.
04772 유체역학 (3) (Fluid Mechanics in Chemical Engineering)
유체흐름의 해석방법, 유량의 측정과 제어, 유체 수송기계의 구성, 특징 및 기본 설계방법 등 화학 공정에서의 유체의 취급 및 수송조작의 기본 원리와 그 응용을 다룬다.
08063 화공전산응용 (3) (Computer Application in Chemical Engineering)
화학공학의 문제해결을 위한 행렬, 수치해석, 미분방정식, 공학용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등의 컴퓨터 응용을 강의하고, 실습한다.
08320 유기반응설계 (3) (Synthesis and Design of Organic Compounds)
유기합성반응 및 유기물 구조설계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전달함으로써 계면활성제, 염료, 화장품, 의약품, 기능성 고분자 등의 분야에 대한 화학기술의 이해를 증진시킨다.
08321 계면화학입문 (3) (Introduction to Interfacial Chemistry)
계면화학은 제약, 식품, 화장품, 페인트, 세제, 섬유제품등 일상생활과 산업에 적용된다. 이를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계면화학의 여러현상 및 개념(유화, 습윤, 응집, 거품, 콜로이드안정 등)과 계면활성제에 대하여 강의한다.
08322 생화학 (3) (Biochemistry)
생물과 화학적 원리를 근간으로 하여 생물 현상에서 발생하는 각종 화학반응과 신진대사 현상을 규명하는 분야이다. 화공생명공학 전공자로서 현장에서 필요한 기초 지식인 단백질, 효소, , 핵산, 지질 등 주요 생체분자의 구조, 특성 및 반응에 대해 강의한다.
04204 열전달 (3) (Heat Transfer)
전도, 대류, 복사에 의한 열전달의 기본 원리를 강의하고, 열교환기 및 증발장치 등의 해석, 설계 및 조작을 이해시킨다.
07550 화학공정제어 (3) (Chemical Process Control)
화학공정 변수의 계측 및 제어방법, 제어기기의 이론과 응용, 화학 공정의 계장 등에 관한 기초적 사항과 실질적 응용 등을 강의한다.
03471 석유화학공학 (3) (Petrochemical Engineering)
석유의 채유 방법 및 관련 지층구조를 배운다. 석유화학 제품의 원료특성, 일반적 제조이론과 방법 및 제조공정, 장치 등에 관한 제반 문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07655 환경화학공학 (3) (Environmental Chemical Engineering)
환경오염물질들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생성과 이들의 발생원을 규명하고 화공생물학적 기본지식을 활용하여 이들 환경오염 예방물질을 처리, 처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05759 정밀화학공학 (3) (Fine Chemical Engineering)
유지, 염료, 도료, 의약, 화장품, 농약 등 정밀화학 공업제품의 원료 및 합성 방법을 강의하며 기타 화학공업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고분자첨가제, 기능성 고분자, 사진 감광재료 등에 관한 기본 지식을 숙지시킨다.
08323 기기분석 (3) (Instrumental Analysis)
공정의 최적화, 품질관리 및 신물질 개발에 있어서 필수적인 화학 물질의 정성분석, 크로마토그래피법, 질량분석법, 흡수분광법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07888 이동현상 (3) (Transport Phenomena)
운동량, , 물질 이동의 유사성을 통합적으로 다루고, 분자 이동현상에 대한 미분수지식을 유도하며, 컴퓨터를 이용한 해석과 화공생명공정에서의 이동현상응용을 강의한다.
03310 생물화학공학 (3) (Biotechnology in Chemical Engineering)
효소, 미생물 등의 생체촉매를 이용하는 화학공정, 효소반응속도론, 미생물 배양의 해석, 생물 반응기의 설계, 공정의 양산화, 제품의 분리 및 생물 공학적 전극에 관하여 강의한다.
08326 반도체화학공정 (3) (Semiconductor Processing)
반도체 제품 및 제조특성을 소개하면서 반도체공정에 대한 기본원리를 강의하고, 화학적 응용과 방법을 다룬다.
00729 고분자화학공학 (3) (Polymer Chemistry and Engineering)
고분자 재료의 합성, 기계적 물성, 열적 물성, 유변학적 물성 및 최종제품 성형을 위한 가공에 대하여 강의한다.
06017 종합설계 (3) (Capstone Design)
화학공학분야의 기술에 대한 조사와 실험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팀 활동으로 설계와 실습을 수행하여 캡스톤 디자인 시작품을 제작하거나 프로젝트 보고서를 작성한다.
02908 분리공정 (3) (Separation Process)
화학공업에서 분리공정의 원리와 기체흡수, 추출, 증습, 건조, 침출 등 혼합물에서 순수물질을 분리하는 기법을 강의한다.
08318 나노재료공학 (3) (Nano Materials Engineering)
재료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익히고 나노입자 및 나노세공입자의 일반적인 제조 방법을 강의한다.
06461 촉매공학 (3) (Catalytic Process Engineering)
촉매의 제조방법, 무기촉매 및 생물촉매 상에서 일어나는 반응메카니즘과 반응속도론을 설명하고 촉매반응기 설계에 필요한 지식을 강의한다.
08235 생물공정공학 (3) (Bioprocess in Chemical Engineering)
생물공업의 양산화, 정제단계, 센서, 생산비용계산 등의 화학공학 엔지니어로서 제약, 식품공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을 강의한다.
08324 청정에너지공학 (3) (Clean Energy Engineering)
국내 에너지의 주요원인 석탄, 석유, 가스, 원자력 에너지와 태양, 풍력, 수소 연료전지 등의 대체에너지에 대하여 강의하며 특히, 에너지의 효율성 및 안전성에 대하여 깊게 다룬다.
08325 공정경제성공학 (3) (Economic analysis in Process Engineering)
공정설계의 경제적 요인과 기술적 인자의 상호관계, 계산방법, 제조공정도의 작성, 최적조건의 결정 및 경제적 평가방법을 강의한다.
08866 자유전공 (3) (Special Topics in Chemical Engineering)
산업체의 요구와 기술변화에 따른 관련 강좌로서 취업확대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해 나노 및 IT 기술, 바이오 및 에너지 기술, 산업안전공학 등 주제가 달라질 수 있는 강의이다.
07490 화공양론 2 (3) (Chemical Processes Calculation 2)
엔탈피 개념을 도입한 에너지수지식과 비정상상태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물질 및 에너지수지식을 이해시켜 화학공정 설계에 필요한 기본적인 원리를 강의한다.
09224 물질전달 (3) (Mass Transfer)
증류, 추출, 침출, 흡수 등의 분리공정의 기본이 되는 분자 확산에 대한 기초 이론과 접촉 장치의 구조 및 설계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강의한다.
02765 반응공학 2 (3) (Reaction Engineering 2)
화학반응을 일으켜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화학반응기를 성공적으로 설계하고 운전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시켜 반응공정을 다루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강의한다.
09228 화학공학응용및실험 2 (3) (Experiments in Chemical Engineering 2)
단위조작, 반응공학, 열역학 등 화학공학 핵심분야 및 응용분야에 적용되는 관련 전공지식을 배우고 유량의 측정, 압력손실측정, 열 및 물질전달의 기초실험, 막분리, 흡착 등을 수행하고 실습한다.
09229 바이오재료공학(Biomaterials Engineering)
생물공학 및 바이오기술 분야에서 이용되는 재료 즉, 바이오재료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하고, 화학, 생물학, 재료과학 등의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바이오재료의 구조-물성 관계, 생체적합성, 생분해성, 생체조직과 재료간의 상호작용, 약물전달시스템 등에 대한 기본 지식을 전달하고 다양한 응용 사례에 대해 강의한다.
07501 화공장치설계 (3) (Chemical Process Design)
화학공장에서 다양하게 이용되는 화공장치의 설계에 필요한 이론과 설계원리를 강의한다